강남편하지의원
컨텐츠 바로가기

피지낭종

최소침습으로 당일치료하자!

피지낭종이란?

피지낭종은 일종의 양성 종양으로 표피가 진피 내로 말려 들어가서 생기는,
즉 피부의 상피세포가 진피의 피하지방내로 들어가서 주머니를 만드는 질환입니다.

즉 상피에서 분비된 지방과 죽은 상피세포 등이 주머니 안을 채움에 따라 혹처럼 만져지게 됩니다.
대게 얼굴이나 등에 잘 생기며 낭종 속에는 각질 등 피부 부산물이 가득 차있습니다.
짜게 되면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으로 자주 만지는 경우 2차 감염이 되어 통증이 생기고 곪을 수 있습니다.
표피 낭종이 곪은 경우에는 짜서 고름을 빼줘야 하는데 한번 곪았던 표피낭종은 반복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낭종(sebaceous cyst)은 피지샘에서 기원한 피지주머니입니다.

간단하게 피지낭종은 주머니에 피지가 들어있으니 부르는 임상적인 소견이며
표피낭종은 조직학적인 소견이라 생각하면 되고 같은것이라 생각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피지낭종 증상

피지낭종 치료 I

피지낭종은 손으로 자꾸 만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신경이 예민한 환자의 경우 민감하면 피부에 돌출된 것을 가만두지 않고
계속 만지거나 당기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증상이 많습니다. 만약 화농하지는 않았다면 피지가 자극이 되어 커진 상태입니다.
화농해서 곪아서 붉고 아프면 그 안에서 냄새가 나는 피지물이 배출될 수 있어 수술로 없애야 합니다.
1cm 정도의 절개를 통해 피지낭종을 제거하며 선상의 흉터로 수술 후 6개월 정도까지는 붉겠지만,
그 후 시간이 지나면 가느다란 선상의 흉터로 남게 될 것입니다 피지낭종 제거 비용은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화농한 경우에는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이때는 완전 적출이 불가능하며
낫고 난 다음 적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흉터는 거의 남지 않습니다.

강남편하지의
피지낭종 치료 특징

TOP